Home Equipping Leaders Korean 어린이 사역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어린이 사역 성장을 위한 아이디어

By Kay Hwang

Children bible study

이 글은 어린이 사역을 위한 전담 사역자나 차세대 교사가 없고, 경제적으로 많은 재정을 투자할 수 없는 소형교회에서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회학교 사역을 위한 아이디어들을 담았다.

1. 어린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품을 수 있는 봉사자를 모집하라.

교회학교 크기에 상관없이 많은 교회가 차세대 사역자와 교사들을 모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떤 곳은 목회자의 자녀가 교회학교의 전부인 경우, 중고등부 학생들이 두서너 명은 있지만 그들을 위한 중고등부 사역이 없어 대신 어린이들을 돌보는 경우, 그나마 가장 나은 환경은 한어로라도 어린이를 돌볼 수 있는 봉사자나 사역자가 있는 경우다.

이러한 현실이 절망적이고 비관적일 수 있으나, 어린이들이 사용하고 가장 잘 이해하는 언어는 말이 아니라 그들을 반기고, 이해하며, 품어줄 수 있는 사랑의 언어이기 때문에, 1.5세나 2세 사역자 또는 영어를 잘하는 봉사자가 나타나기를 기다리며 어린이들을 방치하지 말고, 연령이나 언어와 관계없이 단 한 사람이라도 주일에 사랑으로 어린이들을 돌볼 수 있는 분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팬데믹 동안 비대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어린이 사역 교재와 자료들이 나왔는데, 이 교재들은 전담 사역자가 없는 교회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자료들이다. 단, 이 많은 자료 중 각 교회의 상황에 맞는 자료를 분별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인연합감리교회 어린이 사역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Children’s Ministry Initiative(CMI)로부터 컨설팅 도움을 받을 수 있다. CMI는 25년 이상 어린이와 차세대사역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사역자들이 필요한 일대일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연락처: [email protected])

주일에 어린이들을 방치하지 말고, 단 한 명의 봉사자라도 구하여 어린이들을 돌보라.

2. 어린이 연령에 맞는 성경을 사용하라.

교회학교의 상황이 아무리 어렵다고 하여도 어린이에게 연령에 맞는 성경을 구입하고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사역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다. 아래의 성경들은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거나 Audio/Listening CD가 동반된 성경도 있어서 영어가 불편한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1) Toddlers/Preschoolers(영유아): “The Beginner’s Bible for Toddlers” “The Beginner’s Bible for Preschool” “The Beginner’s Bible with Listening CD” *한국어 번역으로 출판되어 있음.

2) Kindergarten - 2nd Graders(저학년): “NIRV Adventure Bible for Early Readers”

3) 3rd - 5th Graders(고학년): “NIV Adventure Bible”

3. 어린이 사역을 하는 곳에 기본적인 Multimedia System을 갖추어라.

담당 사역자가 없는 상황에서 어린이 사역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Multimedia이다. 어린이 사역 교재는 여러 가지 감각(multi-sensory learning)을 사용하는 자료들이기에 적어도 시각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는 TV는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린이 찬양은 언어적으로 영어 찬양을 소화하기 힘들고, 율동을 어디서 배워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 찬양 동영상을 통해 모두가 찬양을 배우고 따라 할 수 있다. 예전에는 CD와 DVD를 구입하여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면 무수히 많은 찬양자료를 다운받거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1) Jana Alayra Praise: 미국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초등부 찬양이다. https://www.janaalayra.com/.

2) Worship House Kids: 찬양뿐만 아니라 성경 말씀과 게임 등 많은 자료가 있다. https://www.worshiphousekids.com/.

3) Lifetree Kids: 여름성경학교에서 사용된 찬양을 가르치는 것을 추천하는데, 지난 수년간 인기 있었던 찬양을 모두 찾을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LifetreeKids.

4. 예배와 성경공부에 모든 연령이 함께 드릴 수 있는 교재를 활용하라.

어린이 인원이 소수이고, 봉사자가 부족해 모든 연령이 함께 예배를 드리는 경우, 모두가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는 예배를 드리고 성경공부를 인도하기는 쉽지 않다. 많은 교회가 이런 환경에 처해 있지만 대부분의 예배와 성경공부 자료들은 연령별로 나누어져 있어 교재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래의 자료들은 모든 연령이 한 그룹으로 예배와 성경공부를 드릴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웹사이트에서 직접 다운받을 수 있기에 가격이 저렴하다. 아래의 교재를 사용할 경우 봉사자는 소그룹에 필요한 활동(activity) 재료만 준비하면 된다.

1) Grow, Proclaim, Serve https://www.cokesbury.com/grow-proclaim-serve-6?pagenumber=1.

2) Kids Own Worship https://www.group.com/childrens-ministry/sunday-school/kidsown-worship/.

3) What’s in the Bible? https://whatsinthebible.com/curriculum/.

4) Open Life Curriculum: 만일 재정적으로 예산이 없는 경우 무료로 어린이 교재를 제공하는 교회들도 있다. https://open.life.church/categories/314-kids.

5. 어린이 예배당과 복도 및 교실을 가꾸고 장식하라.

자녀가 있는 새 가정이 교회를 방문할 경우 제일 먼저 둘러보게 되는 것은 어린이 사역에 사용되고 있는 장소다. 만일 가구로부터, 벽지, Bulletin Board와 장소 안내 사인까지 ‘이곳이 어린이 사역을 하는 곳이구나!’라고 구별할 수 없는 환경이면, 학부모들은 교회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과 결정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소형 교회와 같이 인력자원이 부족한 경우 봉사자를 구해 장식(decoration)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에 있는 교회에는 “Oriental Trading Company”를 소개한다. OTC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Poster와 Bulletin Board 장식들뿐만 아니라 공작(craft)과 학용품들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웹사이트에서 ‘Bulletin Board’를 치면 교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다.

교단 탈퇴 문제로 인하여 많은 교회가 혼돈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각 교회에서 자라고 있는 어린 영혼들을 주님께서 긍휼히 여기사, 그들이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해서 배울 수 있고, 예수님의 제자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기도한다. 그리고 그것을 소망할지라도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할 수 없는 교회들을 위해 몇 안 되지만 어린이 전문사역자로 긴 세월을 신실히 섬기고 있는 우리들이 도울 수 있기를 소망한다.

황의경 목사 [email protected]
버지니아연회 VA

Contact Us for Help

View staff by program area to ask for additional assistance.

Related


Subscribe

* indicates required

Please confirm that you want to receive email from us.

You can unsubscribe at any time by clicking the link in the footer of our emails. For information about our privacy practice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 page.

We use Mailchimp as our marketing platform. By clicking below to subscribe, you acknowledge that your information will be transferred to Mailchimp for processing. Learn more about Mailchimp's privacy practices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