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quipping Leaders Korean 널싱홈 사역

널싱홈 사역

By Daniel Hwacheong Yoo

Stock elderly woman with caretaker

널싱홈 사역(Nursing Home Ministry)은 세상으로 보내심을 받은 교회가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이 시대에 사회적 필요에 부합하는 사역이다. 널싱홈 사역은 교회가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고 관심을 두고 살피는 성경적 사회 참여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복음 전파라는 전도와 선교적 측면에서도 지역 교회가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행해야 할 중요한 사역 가운데 하나다. 잘 준비된 널싱홈 사역을 통해서 지역 교회는 다양한 측면에서 많은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교회의 규모나 형편과 관계없이 어느 지역에서도 가능한 사역이다.

널싱홈 사역은 이 시대 지역 교회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 사명 가운데 하나다.

1. 널싱홈 사역의 성경적 필요성을 알게 하라.

많은 성도가 왜 지역 교회가 널싱홈 사역과 같은 구제 사역을 해야 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에 관심조차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성경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명하시는 사회적 약자들을 도우라는 구제와 직접적으로 관계된 말씀들을 가르쳐 알게 해야 한다. 예배 때 설교를 통해서라든지 성경공부반을 통해서 또는 세미나와 같은 교육의 기회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널싱홈 사역과 같은 성경적 구제 사역에 대해 가르치고 전할 수 있어야 한다. 널싱홈 사역의 동기 부여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할 때 건강하고 지속적인 사역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널싱홈 사역에 뜻이 있는 자들을 중심으로 지금 바로 시작하라.

어느 교회이든지 널싱홈 사역에 관심이 있는 성도가 한두 사람 이상 있기 마련이다. 그들을 모아 교육하고 실제 널싱홈 사역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인도하라. 널싱홈 사역을 할 사람이 몇 명 이상 있어야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목회자와 성도 두세 명이라도 사역을 시작하기에 충분하다. 널싱홈 사역의 특성은 일단 사역의 현장을 경험하게 되면 계속해서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생기게 된다. 그리고 널싱홈 사역을 경험한 성도는 다른 성도에게 널싱홈 사역의 필요와 유익을 알리게 되는 홍보대사가 되어 더 많은 성도가 널싱홈 사역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된다. 널싱홈 사역과 같은 구제 사역은 현장감이 중요하다. 이론 교육보다 사역의 현장을 몸소 체험할 때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더욱 견고하게 세우는 기회가 된다.

3. 널싱홈 사역을 조직화해서 열정이 있는 리더를 세우라.

어느 조직체나 소그룹 모임이든지 리더가 중요하다. 담임 목회자가 리더가 되지 말고 널싱홈 사역에 남다른 열정이 있는 성도를 찾아서 리더로 훈련시켜 세워라. 성도 한 사람의 열정과 헌신이 다른 성도들에게 감동을 주는 매체가 된다. 목회자는 널싱홈 사역 리더가 지속적으로 열정을 유지하며 헌신 할 수 있도록 각별히 살피고 돕는 역할을 해야 한다. 사역 현장을 물색하고 프로그램을 세우고 기획하는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목회자가 관심을 두고 리더와 소통하며 격려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리더라는 존재가 모든 모임이나 사역에 있어서 다 중요한 존재이지만, 특히 널싱홈 사역은 사역의 현장에 참여하는 성도들도 중요하지만, 널싱홈 사역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준비하는 리더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4. 널싱홈 사역이 성도들의 재능을 사용하는 현장이 되게 만들라.

전통적인 널싱홈 사역은 양로원이나 요양원을 방문하여 예배를 함께 드리고 위로와 소망의 말을 전하거나 음식을 준비해 가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보다 많은 성도가 널싱홈 사역에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는 좀 더 폭넓은 사역의 현장을 만들 필요가 있다. 널싱홈 사역을 성도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펼칠 수 있는 현장으로 활용하라. 예배의 폭을 넓혀서 찬양이나 악기 연주나 무용(특히 고전 무용이 큰 효과가 있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다양한 은사를 활용하는 다채로운 공연 형식으로 준비할 때, 참여하는 사역자들뿐만 아니라 사역의 대상자들도 큰 은혜와 그리스도의 사랑을 체험하게 된다. 아울러 다양한 재능을 활용하게 되면 젊은 세대나 어린 세대들도 각자의 재능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세대가 참여하는 널싱홈 사역이 될 수 있다.

5. 사역 후에 반드시 사역 후기를 정리해서 나누라.

널싱홈 사역은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서 유지되고 발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속적인 관심을 유발하기 위하여 널싱홈 사역을 한 후에 반드시 사역 후기를 기록하여 널싱홈 사역에 참여한 성도뿐만 아니라 잠재적 널싱홈 사역자라고 할 수 있는 모든 사람과 나누라. 이메일이나 카톡 또는 단체 카톡방을 만들어 사역 후기를 나누게 될 때 사역에 참여했던 성도는 또 다른 보람을 느끼게 되고 잠재적 참여자들에게는 널싱홈 사역에 대한 동기부여와 도전을 주는 효과가 있다. 사역 후기는 가능한 많은 사람과 나눔을 통해서 보다 많은 사람의 널싱홈 사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끌어낼 수 있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널싱홈 사역은 이 시대 지역 교회가 감당해야 할 시대적 사명 가운데 하나다. 널싱홈 사역을 통해 교회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하고, 성도들의 소속감을 더욱 견고하게 만들라. 널싱홈 사역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한다는 대의적 명분만이 아니라 교회와 성도가 은혜를 받고 성경적인 복을 경험하는 통로가 된다는 현실적인 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널싱홈 사역은 특수한 사역이 아니라 보편적 사역이다. 특정한 소수의 성도만이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성도가 함께 할 수 있는 보편적 사역이다. 널싱홈 사역에 전문가이기 때문에 널싱홈 사역을 하는 것이 아니라, 널싱홈 사역을 하다 보니까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모든 성도가 주님 사역의 전문가들이 되게 만들라.

* 현재 코로나19 말미암아 널싱홈 사역의 현장 방문은 어렵겠지만, 언제나 현장의 필요와 요청을 숙지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기사로 읽기

유화청 목사 [email protected]
휴스턴동산연합감리교회 TX

Contact Us for Help

View staff by program area to ask for additional assistance.

Related


Subscribe

* indicates required

Please confirm that you want to receive email from us.

You can unsubscribe at any time by clicking the link in the footer of our emails. For information about our privacy practice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 page.

We use Mailchimp as our marketing platform. By clicking below to subscribe, you acknowledge that your information will be transferred to Mailchimp for processing. Learn more about Mailchimp's privacy practices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