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17 Slingstones -  성도들에게 다가가기

SL!NGstones

성도들에게 다가가기


김영래 목사 kimyran@hotmail.com
콘트라코스타연합감리교회 CA

 

성도들에게 다가가 마음을 나누며 격려하고 힘을 주고 또한 말씀으로 양육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를 세워나가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예수님은 죄 가운데서 고통받으며 사망으로 내려가는 사람들을 구하시려고 하늘 보좌를 버리시고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의 성육신은 우리를 진정으로 사랑하셔서 우리의 변화와 구원을 위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신 예수님의 방법이었다. 주의 종들은 이러한 예수님을 본받아 목회현장에서 성도들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서 사람을 살리고 변화시키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

1. 마음을 여는 일을 먼저 해야 한다.

목회자가 성도들에게 다가가 마음을 나누고 관계를 세워나가는 일은 참 중요하다. 성도들이 목회자의 다가옴을 받아주지 않고 마음을 열지 않은 상태에서 목회하기란 참으로 쉽지 않다. 성도들과 목회자가 서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설교하고 성경공부 하고 이런저런 사역을 하게 되면 마치 차가운 물에 커피를 타는 것처럼, 커피가 물에 녹아 들어가지도 않고 커피는 커피대로 물은 물대로 그렇게 남아있는 어정쩡한 상태에 있는 것과 같은 답답함, 딱함, 피곤함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성도들의 마음을 여는 것이 참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먼저 목회자가 마음을 열고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예수님도 말씀을 통해서 당신이 어떤 분이시고 어떤 마음과 뜻으로 우리에게 오셨는지 알려주셨던 것처럼 목회자도 성도들에게 자신에 대해서 알게 해주는 것이 성도들의 마음을 여는 데 도움이 된다. 새교우 반이나 성경공부, 성도들과의 모임이나 수련회 같은 시간에 목회자가 자신의 간증을 통해서 자신의 삶에 대해서 나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마음을 여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생각해 본다.

성도들에게 다가가서 성도들과 마음을 나누며 관계를 세우는 일을 하게 될 때 교회 환경이나 각 성도의 성향을 잘 파악해서 적절하게 선택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나타나지 않거나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목회자가 성도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다음의 몇 가지 방법들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직접 만나서 교제하고 대화하는 것이다. 성도에 따라서 직접 집이나 사업장으로 찾아가거나 커피숍이나 식당에서 만나거나 공원이나 산책로를 함께 걸으면서 대화하거나 교회에서 혹은 사택으로 초대해서 교제하며 대화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전화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카톡이나 텍스트나 이메일이나 SNS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3. 목회자 자신에 맞는 구체적인 방법을 정해서 활용한다.

성도들의 형편과 처지에 맞추어서 다가가는 방법을 달리해야 하지만, 목회자 나름대로 자신에 맞고 특별한 방법을 택해서 활용하면 좋다. 나의 경우는 안부 카드를 많이 사용한다. 안부 카드를 적절히 성도들에게 발송함으로써 성도들에게 다가가서 마음을 열고 나눌 수 있도록 관계를 세우는 데 효과가 있다. 카드를 발송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성도들의 삶과 가정에 특별한 일들이 있을 때, 예를 들어 생일, 결혼기념일, 이사, 개업, 장례 그리고 몸이 아프거나 자녀들의 졸업이나 결혼 등이 있을 때 카드를 정성스럽게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성도들의 상황에 맞는 카드를 정성스럽게 보내주면 목회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돌보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마음을 열어준다. 두 번째는 감사카드이다. 성도들의 조그마한 환대와 대접에도 카드를 보내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목회자가 자신의 성의에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때 크게 마음을 여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도 우리의 감사에 크게 기뻐하시는 것처럼 성도들도 목회자의 감사에 크게 기뻐하고 마음을 연다. 성도의 환대에 대해서 감사카드나 노트를 정성스럽게 빠짐없이 발송해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 성도의 마음을 여는데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사실을 많이 체험했다. 목회자들이 목회현장에서 나름대로 작지만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서 적용하게 되면 성도들에게 다가가 좋은 관계를 세워가는 데 도움이 된다.

4. 성도들에게 다가가는 마음과 목적을 온전히 가져야 한다.

성도들에게 다가가는 방법들을 구상하고 실행할 때 그 마음과 목적을 온전히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성도들에게 칭찬 듣고 인정받고 나 자신의 목회 성공을 위한 수단으로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렇게 성도들에게 다가가는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하셨던 것처럼 그 성도를 사랑해서 그분에게 다가가서 마음을 나누며 격려하고 힘을 주고 또한 말씀으로 양육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를 세워나가기 위해서 한다는 온전한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수님 말씀처럼 뱀처럼 지혜롭게 방법을 정해서 비둘기처럼 순결하고 깨끗한 마음을 품고 하나님 영광을 위해서 감당을 해야 한다.

5. 기도함으로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 한다.

사람이 아무리 애를 쓰고 노력했다 해도 사람의 마음을 여시고 바꾸시고 관계를 세우게 하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그래서 성령님의 도우심을 위해서 열심히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 기도하는 가운데 성령께서 각 성도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게 해 주시고 이를 실행해 나갈 때 성도들의 마음을 열어주시고 그래서 목회자의 설교를 경청하고 성경공부와 모든 사역에 진지하게 참여하고 이를 통해서 하나님의 귀한 말씀을 받아서 그 말씀으로 삶이 변화되고 주님의 제자로 성장해 가고 주님의 몸 된 교회에서 하나님 기뻐하시는 아름다운 열매들이 풍성히 맺히게 되는 역사가 나타나게 되리라 믿는다.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성도들이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다가가야 한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셔서 구해 주시기 위해서 하늘에서 내려오셨던 것처럼 성도들에게 다가가서 그들과 마음을 나누며 위로하고 격려하고 양육하고 그리스도의 제자로 세워서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는 일에 함께 동역해 나가야 할 것이다.

Categories: SLiNGstones

Download Now Add to Downloads F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