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2017 Slingstones -  홈리스 사역: 교회를 변화시키는 사역

SL!NGstones

홈리스 사역: 교회를 변화시키는 사역


박민규 목사 mp87602@hotmail.com
La Verne United Methodist Church, CA

 

신앙 안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이 복되지 않은 것은 없겠지만, 특히 홈리스 사역은 개인과 신앙공동체를 변화시키는 복된 사역이다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이때가 되면 많은 교회가 관심을 두는 사역이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홈리스 사역이다. Stewart B. McKinney는 노숙자를 고정되고 일반적이며 또 적절한 잠자리를 갖지 못하는 자들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잘못된 선택, 불안정한 직장, 질병이나 재난, 소외된 여성들과 청소년들, 또 그 외 다양한 원인으로 노숙자가 된다고 한다. 예수님은 마태복음에서 헐벗고 굶주리며 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곧 지극히 작은 자들이며, 이들에게 선행을 베푸는 것이 예수님 자신에게 하는 일이며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받는 복 받은 자들이라고 말씀하셨다(마태복음 25:34-40).

춥고, 배고프고, 또 헐벗은 자들을 위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하려는 신앙인들의 따뜻한 마음이 더욱더 필요한 때이다. 신앙 안에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이 복되지 않은 것은 없겠지만, 특히 홈리스 사역은 개인과 신앙공동체를 변화시키는 복된 사역이다. 일상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또 그분의 뜻에 순종하며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겸손히 살아가도록 애쓰는 사역이 신앙인들뿐만 아니라 교회도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1. 묵상하라.

다른 사역도 마찬가지지만 홈리스 사역은 말씀과 기도로 항상 무장되어 있어야 한다. 성경에서 전하는 노숙자는 누구였으며, 하나님은 어떤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셨고, 또 오늘날 우리 주위의 노숙자들을 어떠한 사람들이며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을 놓고 우선 묵상을 해라. 그리고 이러한 묵상은 사역을 통하여 얻은 경험과 영감을 통하여 그 깊이가 깊어지고 범위도 다양해질 수 있다. 노숙자가 생겨나는 원인과 그들이 처한 다양한 환경에 따라 사역의 방향도 적절히 맞추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묵상의 시간은 짧지만 핵심이 있어야 한다. 정기적으로 모여 묵상의 시간을 갖는 것 이외에, 홈리스 사역을 시작하기 전에 함께 모여 말씀과 기도로 15~20분 동안의 짧은 묵상 시간도 가져야 한다. 또 사역의 현장에서 시작 전과 후에 함께 모여 짧은 기도의 시간을 갖고, 돌아와 기도로 사역을 마무리하는 시간도 가져야 한다. 말씀과 기도를 동반한 묵상은 사역과 동떨어질 수 없는 것이며, 늘 사역의 의미와 더불어 소명의식을 확증해주는 역할을 한다.

2. 사역 팀과 지지자 그룹을 결성하라.

팀(team)을 결정하면 사역이 더 효율적으로 진행된다. 참여자마다 각기 다양한 은사와 성품들이 있다. 팀은 그 다양성을 한군데로 모으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바나바처럼 사교성이 좋은 사람, 어떤 사람은 재정에 밝은 사람, 어떤 사람들은 말씀이나 언어에 또 어떤 사람은 잘 듣는 은사를 가진 사람도 있다. 또 음식을 준비하며 옷가지를 잘 준비하는 사람과 물건을 운반하거나 운전에 많은 도움을 주는 사람들도 있다. 이렇게 다양한 은사에 따라 역할을 분배하여 사역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사역의 열매가 맺어질 것이다.

위의 팀을 지원하는 지지자(supporters) 그룹은 사역을 더욱더 풍성하게 한다. 실질적으로 팀에 소속이 되지 않아도 그 사역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늘 도움을 받아 함께하는 사역을 해야 한다. 중보기도 및 물질적 도움, 그리고 시간과 거리의 제약으로 인해 일정한 부분만이라도 봉사하길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지지자 그룹은 사역 팀과 달리 지속해서 참여하지는 못하지만, 팀에 활력을 불어 넣어줄 수 있으며, 또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협력자들이다. 초기 기독교 공동체의 복음 사역은 성경에 자주 등장하지 않았던 많은 사람의 도움과 협력으로 많은 열매를 맺었다는 사실은 오늘날 사역에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3. 지역 사회와 함께 일하라.

홈리스 사역은 지역 사회를 섬기는 일이다.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지역의 여러 사회 기관 및 교회들과 함께 협력 사역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예수님도 제자의 개념을 서로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말씀하셨고(요한복음 13:35), 복음의 증인 사역도 바로 신앙인들이 서 있는 곳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하셨다(사도행전 1:8). 이처럼 홈리스 사역을 위해 지역 기관들과 교회들과 연계하여 이루어지는 사역은 더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사역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노숙자의 환경은 지역마다 달라서 그에 맞는 접근이 필요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시청이나 커뮤니티 센터, 그리고 지역 교회들의 연합체를 통해 지역에서 행하는 홈리스 사역에 참여해 일정 부분을 감당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개체 교회가 처음부터 끝까지 홈리스 사역을 주관하여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다. 왜냐하면, 다양한 환경과 그에 따른 필요를 적절히 채워주는 세밀한 접근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음식, 옷가지, 샤워, 빨래, 위생, 건강, 상담, 자녀교육, 임시 거주지, 직업알선, 예배, 그 외에 그들에게 필요한 부분들을 위해 개체교회가 참여하여 함께하는 사역을 감당해야 한다. 주차장, 샤워 및 화장실, 식당, 상담실과 같은 시설을 제공하거나 차량, 운전, 운반과 같은 노동력을 제공하고 찬양, 말씀, 기도, 대화 등 여러 분야에서 참여해야 한다. 이렇게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홈리스 사역은 더욱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역으로 발전될 뿐 아니라, 교회가 선한 이웃이 되어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며 함께 살아가는 데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4.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하라. 

몇 번 혹은 연례행사로 끝나는 사역이 되지 않기 위해선 지속적인 동력이 있어야 한다. 꾸준함을 통해 관계도 돈독해지고, 배움의 기회도 형성되며, 영성도 깊어지고, 또 실천적인 노하우도 다양하게 축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꾸준한 사역은 신앙인과 신앙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해 준다.

장단기 사역 비전을 세우고,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매달, 또는 분기마다 사역을 진행해야 한다. 세미나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회원들뿐만 아니라 많은 관심 있는 참여자를 지속해서 유도할 수도 있어야 한다. 또 현장사역도 규모가 작지만, 차근차근 정성스럽고 욕심부리지 않으며 배우면서 다가가는 사역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무엇을 이루고 성취하려고 애쓰는 사역보단 참여자 자신이 변화되어 지극히 작은 자들에게 사랑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데서 보람과 기쁨을 누려야 한다. 지역기관과 연계하여 협력하는 일과 개 교회 내외에 꾸준히 알리고 기도와 협력을 구하는 것도 지속적인 사역을 해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5. 평가하라. 

평가란 잘잘못을 가리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들 간에 은혜를 나누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를 통해 홈리스 사역이 처한 현실을 서로 인지하여 앞날을 계획할 수 있고, 또 하나님께서 사역 가운데 함께하시는 은혜를 서로 나누며 영적으로 충만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평가는 우선 숫자로 접근할 수 있다. 제공된 물품이든지 음식의 숫자, 받은 사람들의 숫자, 봉사 참여자나 지지자 그룹의 숫자, 거리에서 임시 주거지로 옮긴 인원, 임시 주거지에서 영구 주거지로 옮긴 인원, 예수님을 영접한 인원 등 여러 각도에서 평가할 수 있다. 

숫자로 매긴 평가 이외에 노숙자들이 봉사자들께 어떻게 반응했는지, 봉사자들이 노숙자들에게 어떻게 반응했는지, 또 홈리스 사역에 대한 교회의 반응은 어떤지 등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홈리스 사역이 다른 교회와 지역 기관과 다른 공동체와 건강한 관계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는 정기적으로 봉사자들이 모여 평가할 수 있으며, 또 현장 사역이 끝난 후에 모여서 간단히 사역의 경험과 은혜를 나누며 평가의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Categories: SLiNGstones

Download Now Add to Downloads Fol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