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quipping Leaders Korean 다니엘 금식

다니엘 금식

By Yongyeun Lee

Article Ash Wed02

“그 때에 나 다니엘이 세 이레 동안을 슬퍼하며 세 이레가 차기까지 좋은 떡을 먹지 아니하며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아니하며 또 기름을 바르지 아니하니라” (다니엘 10:2~3)

사순절은 재의수요일에 시작하여 성목요일 해 질 녘에 끝나는 40일간의 기도, 금식, 그리고 구제의 절기다. 또한 부활절에 주님의 부활을 기념하기 위한 준비 기간이다. 사순절 동안 우리는 성경을 읽으며 기도하며 주님을 찾고, 자비를 베풀며 이웃을 섬기고, 금식을 통해 자기 절제를 실천한다. 우리는 사순절 기간 사치를 자제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뜻을 더 충실히 따르며 할 때 진정한 내면의 변화를 추구한다. 우리도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함께 세례를 받고 죄와 악에 대해서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했던 세례를 기억한다. 많은 사람이 사순절 기간 금요일에 고기를 먹지 않는 전통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그 기간 내내 자기 수련을 하고 다른 방법으로 금식한다. 이 사순절 기간에 금식의 전통과 의미를 생각하고 실천해보자.

희생 없는 믿음의 삶은 불가능하다.

이번 사순절 기간, 소위 ‘다니엘 금식’ 하기를 권면한다. 안전하고 적당하게 금식을 하는 것은 신자들이 하나님과 연결되고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의 하나다. 그것은 성령의 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높이고, 인간이 빵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도 사는 것을 증명한다. 다니엘 금식은 2019년 초 크리스 프랫 (Christ Pratt)의 발표에 따라 인기가 증가했다. 이러한 단기 금식은 성경의 다니엘서에 기록된 예언자 다니엘의 식사와 영적 경험에 기초한다. 그것은 부분적인 금식의 일종으로 채소와 다른 건강한 음식에 초점을 맞추고 동물적인 단백질은 기본적으로 배제한다. 그것은 설탕, 정제된 탄수화물, 카페인 또는 알코올이 없는 채식주의 식단이다. 그러면 다니엘 금식에서 무엇을 먹을 수 있는가?

  • 음료: 물, 약간의 과일 주스, 무가당 비유제품 우유
  • 야채: 모든 신선, 냉동, 건조, 주스 및 통조림 야채
  • 과일: 모든 신선, 냉동, 건조(설탕 첨가 없이), 주스 및 통조림 과일
  • 통곡물: 아마란스, 보리, 현미, 메밀, 불가르, 기장. 프리케, 귀리, 보라색 쌀, 야생 쌀, 통밀, 철자, 포름, 호밀, 퀴노아
  • 콩 작물: 검은콩, 가르반조 콩, 강낭콩, 렌즈콩, 땅콩, 핀토 콩, 갈라진 콩, 검은 눈, 완두콩
  • 기름: 코코넛, 올리브, 참깨 등 (튀김용은 안 된다.)
  • 견과류와 씨앗: 아몬드, 브라질 견과류, 캐슈, 해바라기 씨앗, 콩 견과류, 참깨, 헤이즐넛, 마카다미아 견과류, 피칸, 호박 씨앗, 잣, 피스타치오, 양귀비 씨앗
  • 발효되지 않은 빵, 허브, 향신료 및 조미료

고기류는 근본적으로 안 되지만, 채식주의자나 율법주의자가 아니라면 레위기 11장에 근거한 정결한 동물들의 고기는 가능하다. 만약 여러분이 몸과 마음과 정신에서 치유의 방법을 찾고 있다면, 다니엘 금식에 대해서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십시오.

희생 없는 믿음의 삶은 불가능하다. 희생할 때 기도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기도하지 않고 나중에 고통받는 것보다 지금 희생된 기도를 미리 하는 것이 훨씬 좋다. 다니엘도, 예수님도 다가오는 고난 앞에서 금식기도를 하여 다가오는 환란을 예비하고 고난을 승리로 바꾸었다. 성경 속 인물들과 이전의 영적 스승들에게 금식은 신앙의 실천이자 훈련이었다. 이번 사순절 기간에는 다니엘 금식을 통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 정신이 치유되고 회복되어 삶의 새로운 활력을 찾길 기도한다.

기도:

생명의 주님, 다니엘의 금식기도를 통해서 우리 안에 있는 악한 세력들은 무너지게 하시고 생명의 세력이 우리의 영과 육과 혼을 치유하시고 변화시켜 새로운 주님의 제자로 거듭나게 하소서. 아멘.

영어기사 Let’s Join in the “Daniel Fast” for Lent

이용연 목사
Prospect UMC in Bristol, CT

Contact Us for Help

View staff by program area to ask for additional assistance.

Related


Subscribe

* indicates required

Please confirm that you want to receive email from us.

You can unsubscribe at any time by clicking the link in the footer of our emails. For information about our privacy practice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 page.

We use Mailchimp as our marketing platform. By clicking below to subscribe, you acknowledge that your information will be transferred to Mailchimp for processing. Learn more about Mailchimp's privacy practices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