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quipping Leaders Korean 하나님의 기억과 크리스마스

하나님의 기억과 크리스마스

By Sun-Joong Kim

Article Advent Christmas ESP02

20세기 프랑스의 화가인 마리 로랑생(Marie Laurencin)은 그녀의 유명한 시 “진정제”(Le Calmant; The Calmative)에서 인생에서 가장 나쁜 상황의 순서를 열거합니다. “난처한 곤경”에 처하는 것으로 시작해서 “슬픔,” “비참함,” “고통,” “버려짐,” “세상에 홀로됨,” “추방됨,” “죽음,” 그리고는 “잊혀짐”으로 끝납니다. 잊힌다는 것은 그 어떤 것 보다도, 심지어 죽음보다도 더한 최악의 상태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인을 위해 다뉴브강 건너편 둑에 아름답게 핀 파란색 꽃을 따서 헤엄쳐 되돌아오다가 익사하기 직전 꽃을 건네며 말했다는 “나를 잊지 마세요”에서 유래했다는 꽃 이름 “물망초”(Vergiβ-Mein-Nicht; Forget-Me-Not)에서 알 수 있듯이, 잊히지 않고 기억되기를 바라는 것은 우리의 가장 궁극적인 소망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가 누군가에게 잊히지 않고 기억된다면, 우리는 그에게 여전히 살아있는 셈이 된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며 다이아몬드 반지를 건네려 노력하는 것도 그 불변의 상징을 통해 서로의 사랑이 영원히 기억되기를 바라는 소망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 인간의 기억은 영원하지를 않습니다.

하관 예식(burial service)을 인도할 때마다 먼저 도착해서는 유족들을 기다리며 공동묘지 사이를 거닐 곤 합니다. 대부분의 묘지에는 누군가가 묻힌 자를 찾아왔던 흔적이 거의 없습니다. 간혹 찾아왔던 흔적이 한 다발의 꽃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간혹 있기는 합니다만, 그 기억의 꽃조차 메말라 있어 쓸쓸함과 허무감을 주곤 합니다. 어떤 비석들의 비문은 이미 희미해졌고, 또 어떤 비석들은 이끼가 심하게 끼고 비바람에 삭고 있습니다.

아무리 우리의 사랑이 영원히 기억되기를 바란다 한들 우리의 기억은 일시적이고 취약하고 불완전하니 결국 언젠가는 사라질 운명입니다. 그래서인지 병원 원목을 할 때 환자들이 가장 듣고 싶어 했던 말은, “당신의 말을 귀담아듣고 있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를 기억하시는 하나님은 인간이 되시며 우리에게 오셨고 우리의 신음에 귀 기울이십니다.

예언자 이사야는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이렇게 전합니다. “여인이 어찌 그 젖 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내가 너를 내 손바닥에 새겼고…”(이사야 49:15~16). 성탄절의 의미 중의 하나가 바로 이 약속의 성취가 아닐는지요.

“여호와여 주의 백성에게 베푸시는 은혜로 나를 기억하시며 주의 구원으로 나를 권고하사…”(시편 106:4). 우리를 기억하시는 하나님은 우리처럼 인간이 되시며 우리에게 오셨고, 우리 곁에 아예 “초막을 치고 거하시며”(스케노오; 요한복음 1:14), “저를 잊지 마세요”라는 우리의 신음에 귀 기울이십니다.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마태복음 4:16). 그렇습니다. 우리가 사망의 그늘로부터 생명의 빛으로 옮겨지며 새로운 생명을 얻은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영원하고 견고하며 완전한 기억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기억 속에서 새로운 생명으로 다시 태어남을 감사하며 뜻깊게 맞이하는 성탄절이 되기를 빕니다.

메리 크리스마스!

김선중 목사
South Milwaukee UMC, WI

Contact Us for Help

View staff by program area to ask for additional assistance.

Related


Subscribe

* indicates required

Please confirm that you want to receive email from us.

You can unsubscribe at any time by clicking the link in the footer of our emails. For information about our privacy practice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 page.

We use Mailchimp as our marketing platform. By clicking below to subscribe, you acknowledge that your information will be transferred to Mailchimp for processing. Learn more about Mailchimp's privacy practices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