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Equipping Leaders Korean 고난 속에서 감사

고난 속에서 감사

By Yongyeun Lee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로마서 5:3~4)

Asian american family 72px

우리 마음속에 제일 먼저 떠 오르는 감사의 조건은 아마도 우리가 가장 큰 가치를 두는 것일 것이다. 예를 들면 건강, 재정, 가정, 직장 등이다. 그런데 우리가 감사의 조건을 우리의 환경이나 상황에서 찾으려고 한다면 감사보다는 오히려 불평과 불만이 더 많다. 왜냐하면 우리의 상황은 언제나 우리가 원하고 바라는 데로 움직이지 않기 때문이다. 팬데믹은 여전히 우리를 질병과 죽음의 공포 속에 붙잡아 놓고 있다. 우리는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와 자유롭게 만나고 먹고 교제를 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제약이 있다. 교회에 가서 예배드리고 믿음의 친구들과 교제를 나누고 싶어도 자유롭지 못하다. 여전히 많은 사람이 직장을 잃고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의 현실은 우리의 바람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훨씬 많다. 그러므로 우리의 감사 조건은 세상과 현실이 아니다.

감사의 마음은 우리의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서 온다.

우리의 감사 조건은 모든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주관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고난은 고난으로 끝나지 않는다.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만을 믿기에 고난이나 절망이 삶의 끝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신자들은 고난 속에서 희망을 본다. 왜냐하면 우리의 희망은 사람이나 환경에 달려있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나님에게서 희망을 보기 때문이다. 아브라함, 야곱, 요셉, 모세 등 많은 성경의 인물은 고난 속에서 태어나서, 고난을 통해서 성장하였고, 고난으로부터 승리하였다. 사도 바울은 로마에서 박해를 당하고 억압을 당하는 기독교인들에게 고난을 회피하거나 부끄러워하기보다는 오히려 고난을 기뻐하고 자랑하라고 말한다. 우리가 매저키스트(masochist)나 새디스트(sadist)라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고난을 통해서 우리에게 주시는 영적 유익이 있기 때문이다. 고난이 끝이 아니라 하나님의 축복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고난은 우리의 인격과 신앙을 성장시키고 우리를 영적으로 더 깊고, 성숙하게 만든다. 무엇보다 고난은 우리에게 새로운 소망을 가져다준다.

하나님의 뜻은 항상 우리의 생각과 환경보다 더 높고 크다. 우리가 감사의 삶을 살 때 하나님이 주시는 더 큰 은혜를 경험하게 된다. 만일 정부에 내야 할 세금 고지서를 받았다면 불평하기보다는 하나님께서 안정된 직장을 주신 것에 감사해야 한다. 만일 세탁할 옷들이 쌓여 있다면 헐벗지 않고 많은 옷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팬데믹 동안에 살이 많이 쪄서 옷이 맞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풍성한 음식을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한다. 아침에 알람이 울리면 짜증 내기보다는 오늘도 일할 수 있는 하루를 주신 것을 감사해야 한다. 하루의 해가 지고 일과가 끝나고 피곤하게 느낄 때는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산 것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지난 일 년 동안 많은 열매를 거두지 못했더라도 현재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해야 한다. 만일 무엇을 잃어버렸다면 더 많이 잃어버리지 않은 것에 대해서 감사해야 한다. 만일 실패를 경험했다면 다시 성공할 기회를 주실 것에 대해서 감사해야 한다. 매일의 삶 속에서 작은 것에 감사하게 될 때 우리는 모든 일에 감사하게 된다.

감사도 훈련이 필요하다. 늘 불평과 불만을 품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부정적이고 우울한 삶을 살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삶의 결과는 실패와 좌절뿐이다. 그러나 감사와 기쁨을 가지고 긍정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긍정적인 결과와 성공이 기다린다. 사람들도 밝고 명랑하고 자신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을 좋아한다. 만나면 불쾌하고 부정적인 감정이나 영향을 주는 사람은 피하게 된다. 우리의 감사의 마음은 단순히 긍정적인 사고방식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에서 온다.

이 감사의 계절에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비전을 품고 고난과 고통 속에서도 감사하는 성도들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한다.

영어 버전 Investing in the Next Generation of Believers

이용연 목사 [email protected]
Prospect UMC, CT

Contact Us for Help

View staff by program area to ask for additional assistance.

Related


Subscribe

* indicates required

Please confirm that you want to receive email from us.

You can unsubscribe at any time by clicking the link in the footer of our emails. For information about our privacy practices, please read our Privacy Policy page.

We use Mailchimp as our marketing platform. By clicking below to subscribe, you acknowledge that your information will be transferred to Mailchimp for processing. Learn more about Mailchimp's privacy practices here.